유동부채 중에서 매입채무와 단기차입금, 기타 단기채무에 대한 내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유동부채 의미
유동부채는일반적으로 1년 이내 지급기한이 도래하는 부채를 의미합니다. 유동부채의 종류에는 매입채무와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미지급비용 등의 단기금융부채와 선수금 그리고 예수금, 선수수익 등이 있습니다.
매입채무 뜻
다음으로 매입채무의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입채무는 일반적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채무를 말합니다. 일반적 상거래란 기업의 본래 설립목적인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용역을 거래하는 것을 뜻합키다 상품과 제품, 원재료 등을 매입하고 그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을 경우를 매입채무라고 하고 매입채무는 외상매입금과 지 급어음을 포함합니다. 외상매입금은 외상으로 매입한 경우에 발생하고, 지급어음은 매입대금을 지 급할 일자를 명기한 약속어음을 발행하여 준 경우에 발생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업 실무에서는 외상매입금과 지급어음을 별도로 기록하였다가 외부에 공표할 때 매 입채무로 통합하여 보고합니다. 일반적 상거래로부터 매입채무가 발생하면 매입채무계정 대변에 기입하고 그 대금을 지급함으로써 채무가 소멸되면 매입채무계정 차변에 기입합니다.
단기차입금이란?
단기차입금는 영어로 short-term borrowings로 1년 이내에 상환하여야 할 차입금과 은행 등의 금융기관으로부터의 당좌차월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금융기관에 당좌예금을 개설하고 있는 경우 당좌예금 잔액에 대해 당좌수표를 발행합니다. 하지만 당좌수표 발행 시 일일이 잔액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당좌수표발행금액이 당좌예금을 초과할 수 있는데 이러한 초과분을 당좌차월이라 합니다. 이와 같이 당좌수표발행액이 당좌예금 잔액을 초과한 당좌차월은 부채로 재무상태표에 보고해야 합니다.
기타의 단기채무
기타 단기채무에서 미지급금과 미지급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지급금은 일반적 상거래 대상이 아닌 물품을 구입하고 그 대가를 지급하지 아니한 채무를 뜻합니다. 미지급금은 미수금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기계나 비품 등의 유형자산을 외상으로 구입한 경우에 기록하는 계정입니다.
미지급비용은 당기의 비용으로 발생하였으나 아직 현금으로 지급하지 아니한 금액을 말합니다. 미지급비용은 선급비용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비용의 명칭을 나타내는 계정과목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예컨대 미지급 이자, 미지급 임차료, 미지급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