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자산의 의의는 기업의 유동자산 중 하나로,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해 보유하거나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그럼 재고자산에 대해서 아래에 더 자세히 공부해보겠습니다.
재고자산 개념 - inventories
기업이 보유하는 유동자산 중 대표적인 자산의 하나가 재고자산입니다. 재고자산이란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하거나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 및 생산과정에 투입될 원재료나 영업과정에서 소비될 것으로 기대되는 소모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재고자산은 크게 다음 3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첫째, 판매목적으로 보유하는 자산은 재고자산입니다. 예를 들어서 상품매매업에서 판매목적으로 보유하는 상품이 재고자산이며 제조업의 경우 판매목적으로 생산하여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 재고자산입니다. 둘째, 재고자산은 생산과정 중에 있는 자산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서 현대자동차가 보유하고 있는 미완성된 자동차는 재고자산이고 이것을 재공품이라고 합니다. 재공품에 관한 회계처리는 원가회계에서 취급하며 회계원리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셋째, 생산공정에 투입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원재료나 영업과정에서 소비 될 소모품은 재고자산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가 생산에 사용하기 위해서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부품은 원재료에 속하며 영업과정에서 소비되는 문방구류와 같은 소모품이 재고자산에 속할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의 분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는 것은 상품, 제품, 반제품이고, 제품의 생산과정을 재공품이라 하고, 제조 및 영업활동에 소비에서는 원재료, 부품, 소모품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품매매업의 경우 판매목적으로 구입한 상품과 영업과정에서 소비될 것으로 기대되는 소모품이 주요 재고자산인데요. 제조업의 경우 제품, 반제품, 재공품, 원재료 등 다양한 재고자산이 존재합니다.
상품매매업의 재고자산
그럼 상품매매업과 관련된 재고자산인 상품에 대한 회계처리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원가와 기말상품재고액을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이익이 달라질 수 있고 이에 따라 납부해야 할 세금과 자금흐름 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고자산의 회계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회계의사결정 중의 하나입니다.
다음은 재고자산평가의 중요성을 알으보겠습니다. 매출충이익을 구하기 위해서는 매출원가를 구해야 하고 매출원가를 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말상품재고액을 알아야 하는데요. 당기의 기말상품재고액은 차기의 기초상품재고액이 되기 때문에 차기의 매출원가 를 계산하는데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기말상품재고액은 당기의 손익계산은 물론이고 차기의 손익계산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말상품재고액은 재무상태표에 유동자산의 항목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기말의 재무상태를 표시하는 재무상태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기말상품재고액이 매출원가와 매출총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공식은 당기순매출액 ~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이라 할 수 있고,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상품순매입액 - 기말상품재고액 = 매출원가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기의 기말재고는 다음 회계연도의 기초재고가 되기 때문에 차기의 매출원가와 매출총이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말상품재고액의 결정은 당기의 이익뿐만 아 니라 차기의 이익에도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말재고는 당기의 매출원가를 구하는 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차기의 기초재고가 되어 차기의 매출원가를 구하는 데도 영향을 미칩니다.
재고자산의 수량관리 및 기록방법
기말상품재고액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기말에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재고자산 수량과 단위당 가격(단가)을 알아야 하는데요. 기말상품재고액은 재고수량에 단가를 곱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말재고의 수량을 결정하는 방법에는 실지재고조사법과 계속기록법이 있습니다.
1. 실지재고조사법 - physical inventory system
실지재고조사법은 매입 시 매입수량을 기록하나 매출 시에는 매출수량을 일일이 장부상에 기록하지 않고 결산기말에 남아 있는 수량을 실제로 조사하여 기말재고수량을 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지재고조사법은 다음의 재고자산등식에서 우변에 있는 기말상품재고액을 결산 시에만 결정하여 매출원가를 산정합니다.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상품순매입액 = 매출원가 + 기말상품재고액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의하면 기말에 남아 있지 않은 재고자산은 전부 판매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도난이나 파손, 증발 등에 의해 없어진 상품은 기말재고자산을 조 사할 때 창고에 없으므로 모두 판매된 것으로 계상되어 매출원가로 처리되게 됩니다. 실지재고조사법은 실사법 또는 실제재고조사법이라고도 합니다. 실지재고조사법은 취급하는 재고자산의 종류와 수량이 많고 거래가 아주 빈번하게 발생하여 판매 시 또는 출고 시 일일이 장부에 기록하기 어려운 기업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회계기말에 실제로 재고조사를 해야만 매출원가와 매출총이익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회계기간 중에는 상품의 매출 원가나 매출총이익을 알 수가 없게 됩키닼
2. 계속기록법 - perpetual inventory system
계속기록법은 재고자산의 매입 시에는 물론이고 매출 시에도 입출고수량을 일일이 장부에 기록함으로써 어느 때라도 장부상에서 재고수량을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품을 매입할 때 매입계정 대신에 상품계정을 사용하고 상품을 판매할 때마다 다음의 등식에서 우변의 매출원가를 먼저 결정하므로 장부상 상품계정을 보면 현재 남아 있어야 할 상품의 재고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도 회계기말에 장부상의 재고와 창고에 남아 있는 실제 재고를 대조하기 위해 실제로 재고파악을 하여야 합니다.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상품순매입액 = 매출원가 + 기말상품재고액 으로 계산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회계기간 중의 어느 때라도 상품의 재고액을 장부상에서 파악할 수 있고 매출원가와 매출총이익을 상품판매 시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말에 실제재고가 장부상의 재고보다 부족할 경우 이 금액을 매출원가에 포함시키지 않고 재고자산감모손실로 처리할 수 있어 정확한 매출원가의 계산이 가능하게 됩니다.
계속기록법은 취급상품의 종류가 많고 거래가 빈번한 기업에서는 사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고, 상품의 종류가 적고 거래가 빈번하지 않은 기업에서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계속기록법은 매입 시에 매입계정 대신에 상품 계정을 사용하고 매출 시에도 상품계정을 차감하여 주기 때문에 상품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이 모두 기록됩니다. 따라서 현재 상품계정에 남아 있는 재고자산의 금액을 알 수 있으며 매출원가도 매출할 때마다 즉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산할 때는 매출원가를 구하기 위한 수정분개를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3. 컴퓨터에 의한 재고관리
취급상품의 종류나 수량이 많고 거래가 빈번히 발생하는 기업 에서는 실지재고조사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계속기록법은 고가의 상품을 가끔씩 거래하는 기업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컴퓨터의 발달로 다량의 상품을 취급하는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에서도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계속기록법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판매되거나 출고되는 재고자산을 파악하는데 컴퓨터의 입력장치를 이용할 경우 다량의 품목을 아무리 빈번하게 취급할지라도 일일이 출고수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판매나 출고되는 시점에서 재고수량 파악은 물론이고 주문시기. 주문 수량, 안전재고수량 등의 재고관리를 동시에 할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판매시점에서 종합적으로 재고관리를 실시하는 체계를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 system)이라고 합니다. POS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제품마다 이를 식별할 수 있는 바코드나 광학문자판독레이블(OCR) 또는 전저라벨(RFID)이 부착되어 있어야 하며, 이들을 읽을 수 있는 입력장치를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은 물론이고 24시간 편의점이나 세탁소에서도 판매시점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재무회계목적으로는 실지재고조사법을 사용하는 기업도 재고관리나 관리회계 목적을 위해서는 계속기록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